본문 바로가기

Tech Insight

[세일즈포스 라이브 코리아 2023] 세일즈포스 200% 활용하기 6가지 원칙

해당 세션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20여년 동안 함께 성장해온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세일즈포스 200% 활용하기 6가지 원칙'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 발표자

  • 김선미 Success Manager, 세일즈포스
  • 이현준, 수익성관리팀 팀장, LX 판토스

 

✍🏻 세일즈포스 200% 활용하기 6가지 원칙

세일즈포스 CRM을 도입 후, 성공적으로 운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Adoption'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6가지의 노하우를 이번 세션에서 소개하였는데요. 아래와 같은 원칙에 대한 각각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1. 변화관리 준비하기
  2. 리더십의 지지를 확보하기
  3. 최종 사용자는 누구?
  4. 효과적이면서 간결함이 원칙
  5. 가치 창출 = 없어서는 안되는 이유
  6. 훈련하기, 배우기 그리고 반복

 

1. 변화관리 준비하기

  • 변화관리를 위해선 우선 목표, 요건을 잘 정립하는 것이 중요함
  • 변화관리를 통한 Adoption의 촉진
  • Adoption 대시 보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 (App Exchange의 다양한 앱을 통해 관리 가능하다.)

2. 리더십의 지지를 확보하기

  • 경영진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경영진 대시보드를 활용한다.
  • 경영진이 대시보드를 적극 사용할 수 있도록, 담당자의 지원이 필요하다.
  • 경영진이 세일즈포스 CRM을 잘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세일즈포스 사용의 중요성과 지지를 얻을 수 있고, 타 구성원들의 변화관리에 리더십을 활용할 수 있다.

3. 최종 사용자는 누구?

  • 새로운 기능 도입 시, 디자인 단계에서 사용자를 참여시키기 (사용자 피드백이 중요함)
  • 사용자 커뮤니티 구성하기 (비공개 채널을 만들어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집한다.)
  • 설문조사를 활용한다. (세일즈포스 내 서베이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 사용자 익명 참여가 가능하다.)

4. 효과적이면서 간결함이 원칙

  • 가능한 CRM 사용이 효과적이면서 간결한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
  • 기존 설정, 내장된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CRM 사용 시 간결한 프로세스를 유지한다.
  • Salesforce Optimizer 활용하는 것을 추천함

단순화 원칙 유지 방법 프레젠테이션
단순화 원칙 유지 방법의 예

5. 가치 창출 = 없어서는 안되는 이유

  • 사용자 경험이 의미있다는 것 = 가치
  • 의미있는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내어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6. 훈련하기, 배우기 그리고 반복

  • 학습 모델 4단계를 고려하기
  • 각 사용자의 학습 방법은 다르지만, 최종적인 목표는 사용자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까지 가야함
  •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사용자가 CRM 사용 방법을 완전히 체득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 Trailhead를 적극 활용하자

훈련하기, 배우기 그리고 반복 프레젠테이션
유지와 개선을 위한 반복

 

🔍  LX판토스의 BP 사례 소개

LX판토스의 경우에도, 초반에 세일즈포스 CRM 도입의 어려움을 겪었으나, 결과적으로 도입 후 6년 이상 이를 활용해 영업 기회를 넓혀가고 있고 Adoption을 잘 이룬 사례로 소개되었습니다.

 

✍🏻 세션 총평

결국 세일즈포스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변화관리에 힘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이 바로 세일즈포스 운영자의 미션이기도 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세션이었던 것 같습니다.

 

강연 현장 사진
강연 현장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