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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Insight

[세일즈포스 라이브 코리아 2023] LG CNS의 세일즈포스 BP 사례 엿보기

해당 세션은 LG CNS에서 LG그룹사의 세일즈포스 적용 사례를 통해, 세일즈포스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전략적 핵심 역량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Process 중심에서 소통과 협업으로 이끈 LG CNS만의 전략적 오퍼링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강연 현장 사진

 

👩🏻‍🏫 발표자

  • 김수일 단장, LG CNS

 

🚀 Process 중심에서 소통과 협업으로, LG CNS의 세일즈포스 핵심 역량

 

1. LG그룹사의 세일즈포스 적용 성공 사례 소개

LG CNS의 경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트렌드에 앞장서 세일즈포스를 활용해 LG 그룹사의 영업 CRM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힙니다. 특히, 세일즈포스를 활용해 고객 채널을 구축한 케이스는 국내에 많지 않은데, 이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오픈해 낸 경험이 있습니다.

 

2. Innovation studio for SFDC를 통해, 세일즈포스 도입을 망설이는 고객들을 위한 비즈니스 분석, 컨설팅 진행

LG 그룹사를 대상으로 세일즈포스를 활용한 CRM 구축 사업을 제안했을 때, 세일즈포스를 통한 구축이 정말 고객사에게 적절한 시스템인가에 대한 합리적 의구심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Innovation Studio for SFDC를 론칭했습니다. 고객을 Innovation Studio로 초대하여, 몇 주 동안의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고객의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세일즈포스 활용 안을 제안합니다. 이렇게 꼼꼼하게 컨설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고객과 컨센서스를 맞추고, 훨씬 더 탄탄한 기획 하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Accenture BP 기반의 Delivery 방법론 적용

Accenture는 세일즈포스 글로벌 파트너사이자 CRM 구축 전문 컨설팅 기업입니다. 이 Accenture에서 개발한 Delivery 방법론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Delivery 방법론은 Accenture에서 컨설팅을 할 때 활용하는 프로젝트 방법론이자 프레임워크의 일종입니다.

 

LG CNS에서는 국내 사업 특성을 고려해, Accenture Delivery 방법론의 장점을 반영한 Hybrid Agile 기반의 구축 방법론을 적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요구사항 관리 및 변화관리에 집중
  • Asset 활용 빠른 구현 방식
  • 품질에 중점을 둔 이행체계
  • 효율적 프로젝트 이행 관리

 

Accenture Delivery 방법론 프레젠테이션
Accenture BP 기반의 Delivery 방법론

 

4. Capability map 기반의 Assesment

LG CNS만의 또 다른 전략적 컨설팅 방법으로 Capability map 기반의 평가 방식이 있었습니다. 도입 이후 활용도 점검 및 개선 방향 도출을 위해 이런 평가 방식을 적용한다는 것이 체계적이고 지표 관리에 효과적일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Capability Map 기반의 Assessment
Capability Map 기반의 Assessment

 

✍🏻 세션 총평

LG CNS 만의 여러 전략적 방법론을 활용한 CRM을 구축한 부분이 전문적이면서 체계적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저도 같은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컨설팅과 도입 초기에 투입이 되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여러 방법들을 통해 현 수준까지 시스템이 구축되어 왔다는 것을 잘 몰랐던 것 같습니다.

 

지금 까지는 LG그룹사 내에서 성공적인 케이스를 갖고 있지만, 향후 오픈 고객들 대상으로 국내 더 많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제안하는 CNS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